생약명.금은화
성질.달고 차다
꽃말.사랑의 굴레
차 효소 담금주 단술
효능
항염. 항암.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세포 변이 억재. 항균. 항바이러스. 근골동통. 창독. 옹종. 간염. 온병반열. 해열. 청열. 그밖에 진정. 이뇨작용 등의 효능이 탁월합니다.
인동덩굴 효능
인동덩굴줄기와 잎을 약용하는데 맛이 달고 약성은 차며 달인 액이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는 항균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다. 또한 에탄올 추출물에는 고지혈증의 치료 효과가 있으며 메탄올의 추출물은 암 세포주에 대하여 세포 독성을 나타내고 감기몸살로 인한 해열작용이 있다. 그밖에 이뇨. 소염 약으로 종기의 부종을 삭여주고 버섯 중독의 해독제로도 사용하며 전염성 간염의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인동덩굴 꽃 효능
꽃은 생약명을 금은화라고 하며 꽃봉오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또한 알코올 추출물은 살모넬라균. 티푸스균. 대잔 균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이 있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작용도 있다. 특히 전염성 질환의 발열의 치료 효과가 있고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으며 감기몸살의 발열. 해수. 종독. 장염. 세균성 적리. 이하선염. 염증. 패혈증. 종기. 외상 감염. 창독 등의 치료에 월등한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인동덩굴의 추출물은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자외선에 의한 세포 변이 억제 효과가 있다.
인동덩굴 약재 복용법
인동덩굴 꽃봉오리 1일량으로는 꽃봉오리 10~30그램에 물 1리터를 붓고 약불로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일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인동덩굴줄기와 잎 복용법
줄기와 잎 1일량으로는 덩굴줄기잎 50~100그램 물 1리터를 붓고 약불로 은근히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일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인동덩굴 주 담그는 방법
1. 효능은 잎과 줄기에 있다
2. 잎이나 줄기를 씻은 후 그늘에서 건조한다.
3. 말린 잎과 줄기 200그램을 소주 3.8리터에 붓고 밀봉한다.
4. 4~6개월 정도 숙성시킨 다음 찌꺼기는 걸러내고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며 복용한다
인동덩굴 담근 주 효능
혈변- 변에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이다. 소장과 대장 또는 항문 질환 등의 증상으로 발전한다.
방광염- 방광 속 점막에서 생기는 염증으로 오줌이 자주 마렵고 참지 못하며 아랫배가 묵직하다.
기타 질환- 통풍. 관절통. 근 골통. 타박상. 인 하선염. 매독이나 열독증 등의 치료에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cafe.daum.net/shdrkajrthl/Jez3/195 농가먹쇠 >의 글 옮김
===========================================================================================
분류학명
인동과 |
Lonicera japonica |
목차펼치기
인동덩굴의 옛 이름은 겨우살이넌출이다. 겨울을 살아서 넘어가는 덩굴이란 뜻이니 생태적인 특성에 딱 맞는 이름이다. 인동덩굴은 제주도에서부터 중부지방에 걸쳐 만날 수 있고, 비교적 따뜻한 곳을 좋아하며 약간 수분이 있고, 햇빛이 잘 드는 길가나 숲 가장자리에서 잘 자란다.
남쪽지방에서는 겨울에도 거의 잎을 달고 있으나 북쪽 지방으로 올라갈수록 잎 일부가 남아서 반상록(半常綠) 상태로 겨울을 넘긴다. 그만큼 어려운 환경이 닥쳐도 잘 버틸 수 있는 강인한 식물이다. 우리나라, 일본, 타이완, 중국을 고향으로 하는 인동덩굴은 유럽과 미국에도 진출했다.
고향땅에서의 인동덩굴 대접은 각별했다. 우선 약용식물로서는 보정강장제에서부터 이뇨제까지 두루 쓰였다. 《동의보감》에는 “오한이 나면서 몸이 붓는 것과 발진이나 혈변에 쓰며 오시(五尸)를 치료한다”라고 했다.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정조 10년(1785)에 앓아누운 세자에게 인동차를 올려 세자의 피부에 열이 시원하게 식고 반점도 상쾌하게 사라졌다”라는 기록이 나온다. 순조 14년(1813)에는 의관이 임금을 진찰하고 “다리에 약간 부기가 있는 듯하므로 인동차를 드시게 했다”라는 기록이 있다. 인동차는 단순히 마시는 차가 아니라 왕실에서 애용한 약용 차였다. 그 외에 줄기와 잎, 혹은 꽃을 말려 술에 넣어 만든 인동주도 좋은 약술로서 즐겨 마셨다.
또 다른 이용 예는 덩굴이 비꼬여 뻗어나가는 모양을 문양으로 형상화한 당초문(唐草紋)의 모델 식물이 바로 인동덩굴이다. 주요 옛 건축물은 물론 벽화 장식품에 이르기까지 인동덩굴은 예부터 무늬 모델로 널리 쓰였다. 고구려 강서대묘의 천장 굄돌과 발해의 도자기 그림을 비롯하여 와당(瓦當), 백제 무령왕의 관식(冠飾), 천마총의 천마도 둘레에도 역시 인동무늬가 들어 있다.
《산림경제》에 보면 “이 풀은 등나무처럼 덩굴져 나고, 고목을 감고 올라간다. 왼쪽으로 감아 나무에 붙으므로 좌전등이라 한다. 또 추운 겨울에도 죽지 않기 때문에 인동이라 한다”라고 했다. 옛사람들은 흔히 풀로 알았고, 지금도 인동초(忍冬草)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굵은 나무줄기의 인동덩굴은 좀처럼 만나기 어려우니 풀이라고 한 것도 무리는 아니다. 또 실제로 인동덩굴은 Z나선(螺線), 즉 오른쪽으로 감는 것이 보통이며, 드물게 S나선, 즉 왼쪽으로 감는 것이 있다고 한다. 왼쪽감기 인동덩굴을 더 좋은 약재로 생각하여 따로 좌전등이란 이름을 붙이지 않았나 싶다.
인동덩굴은 초여름에 특별한 모양의 꽃이 핀다. 세워둔 작은 야구방망이 같은 꽃봉오리가 초여름이 되면 나팔모양의 긴 통꽃으로 핀다. 끝은 다섯 장의 꽃잎 중 네 개가 합쳐져 위로 곧추선다. 나머지 꽃잎 한 장만 아래로 늘어지며, 그 사이에 다섯 개의 수술과 한 개의 암술이 혀를 내밀듯이 길게 뻗어 있다. 밤에 달콤한 향기를 내뿜어 야행성 나방을 꼬여내어 수정을 한다.각주1) 꽃 빛깔은 처음에 하얗다가 차츰 색이 변하여 나중에는 노랗게 된다.
꽃이 피는 시기가 서로 다르므로 한 나무에 갓 피기 시작하는 흰 꽃과 져가는 노란 꽃이 같이 섞여 있는 2색 꽃이 된다. 그래서 금은화(金銀花)란 이름도 널리 쓰인다. 긴 타원형의 잎이 마주나기로 달리고 앞뒷면에는 털이 많이 나 있다. 열매는 까맣게 익으며 물이 많은 장과다.
이렇게 동양에서는 최고의 대접을 받는 인동덩굴이지만 고향을 떠나면서 천덕꾸러기가 되었다. 특히 미국으로 몰래 이민 간 인동덩굴은 지형이 고향과 다른 넓은 초원을 만나자 온통 덩굴로 뒤덮어 초원을 지배해버렸다. 동양에서 온 노랑이 꽃이라 이래저래 별로 탐탁지 않았는데, 하는 짓도 무법자이니 유해식물로 지정하여 제거에 열을 올렸다. 유럽으로 건너간 인동덩굴은 그래도 꽃에 꿀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여 꿀젖이라는 뜻의 ‘허니 서클(Honey-suckle)’이란 이름을 하사받은 것만도 큰 다행이다.
<다움 백과>의 글 인용
===========================================================================================
번식방법
• 번식은 분근이 가장 용이하다. 대량의 묘목을 얻기 위해서는 삽목을 하는 것이 좋으며 발근율이 높고 3-9월까지 일반 노지에서 가능하다.
용도
• 척악지 녹화 또는 아치 등에 감아 올리는 경계용 생울타리로도 적당하다.
• 경엽(莖葉)은 忍冬藤(인동등), 꽃봉오리는 金銀花(금은화), 과실은 銀花子(은화자), 꽃봉오리의 수증기증류액은 金銀花露(금은화로)라 하며 약용한다.
⑴忍冬藤(인동등) - ①가을과 겨울에 엽(葉)이 달린 덩굴을 채취하여 작은 다발로 묶어서 또는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잎에는 lonicerin, 즉 luteolin-7-rhamno-glucoside와 luteolin 등의 flavonoid류(類)가 함유되었고 줄기에는 tannin,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解熱(해열), 通經絡(통경락)의 효능이 있다. 溫病發熱(온병발열), 熱毒血痢(열독혈리), 전염성간염, 癰腫瘡毒(옹종창독), 筋骨疼痛(근골동통)을 치료한다.
⑵金銀花(금은화) - ①인동덩굴의 꽃봉우리로서, 5-6월 맑게 갠날 이른 아침에 이슬이 마를 때를 기다려서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그늘에 말린다. ②성분 : 꽃에는 luteolin, inositol 약 1%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외에 saponin, tann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溫病(온병)으로 인한 發熱(발열), 熱毒血痢(열독혈리), 癰瘍(옹양), 腫毒(종독), (나력), 痔漏(치루)를 치료하며 또 外感發熱咳嗽(외감발열해수), 장염, 細菌性赤痢(세균성적리), 痲疹(마진), 耳下腺炎(이하선염), 패혈증, 瘡筋腫毒(창근종독), 맹장염, 外傷感染(외상감염), 小兒 毒(소아비독-汗疹(한진))의 치료에 쓴인다. 凉茶(양차-상기 증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복용하는 차)로서 복용하면 暑氣滯(서기체), 感冒(감모), 腸(장)의 전염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⑶銀花子(은화자) - ①10월하순부터 11월상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손으로 만져보아 뜨겁고 점성이 약간 있을 정도로 볶는다. ②약효 : 淸血(청혈), 祛濕熱(거습열), 淸凉(청량), 해독의 효능이 있다. 腸風(장풍), 赤痢(적리)를 치료한다.
⑷金銀花露(금은화로) - 淸熱(청열), 養血(양혈), 消暑(소서), 止渴(지갈)의 효능이 있다. 暑溫口渴(서온구갈), 熱毒瘡癤(열독창절), 癰疽(옹저), 梅毒(매독), 血痢(혈리)를 치료한다.
유사종
• 털인동 : 새로 자란 가지와 잎에 갈색털이 있는 것.
• 잔털인동 : 잎의 가장자리외에는 거의 털이 없으며 상순은 반 이상 갈라지고 겉에 엷은 홍색이 도는 것.
<다음 백과사전> 글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