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槪要
唐詩300수는 淸의 <손수>가 당의 시인(76인)들의 한시를 선별해서 엮은 시집인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320수 실려 있으며 첫 수는 <장구령>의<감우사수지일> 시로 시작하여 마지막 320수인 <두추랑>의 <金縷衣>로 끝난다.
1) 5언고시 : 35 首
2) 5언율시 : 80 首
3) 5언절구 : 29 首
4) 7언고시; 28 首
5) 7언율시 : 53 首
6) 7언절구 : 51 首
7) 악 부 : 44 首
지은이 | 이름 | 5언 고시 | 5언 율시 | 5언 절구 | 7언 고시 | 7언 율시 | 7언 절구 | 악부 | 총합계 |
총합계 | 77인 | 35 | 80 | 29 | 28 | 53 | 51 | 44 | 320 |
賈島 | 가도 |
|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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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高適 | 고적 |
|
|
|
| 1 |
| 1 | 2 |
顧況 | 고황 |
|
|
|
|
| 1 |
| 1 |
邱為 | 구위 | 1 |
|
|
|
|
|
| 1 |
權德輿 | 권덕여 |
|
| 1 |
|
|
|
| 1 |
綦毋潛 | 기무잠 | 1 |
|
|
|
|
|
| 1 |
金昌緖 | 김창서 |
|
| 1 |
|
|
|
| 1 |
駱賓王 | 낙빈왕 |
| 1 |
|
|
|
|
| 1 |
盧綸 | 노륜 |
| 1 |
|
| 1 |
| 4 | 6 |
唐玄宗 | 당현종 |
| 1 |
|
|
|
|
| 1 |
戴叔倫 | 대숙륜 |
| 1 |
|
|
|
|
| 1 |
杜牧 | 두목 |
| 1 |
|
|
| 9 |
| 10 |
杜甫 | 두보 | 5 | 10 | 1 | 3 | 13 | 1 | 4 | 37 |
杜荀鶴 | 두순학 |
| 1 |
|
|
|
|
| 1 |
杜審言 | 두심언 |
| 1 |
|
|
|
|
| 1 |
杜秋娘 | 두추낭 |
|
|
|
|
|
| 1 | 1 |
馬戴 | 마대 |
| 2 |
|
|
|
|
| 2 |
孟郊 | 맹교 |
|
|
|
|
|
| 2 | 2 |
孟浩然 | 맹호연 | 3 | 9 | 2 | 1 |
|
| 15 | |
無名氏 | 무명씨 |
|
|
|
|
| 1 |
| 1 |
裴迪 | 배적 |
|
| 1 |
|
|
|
| 1 |
白居易 | 백거이 |
| 1 | 1 | 2 | 1 | 1 |
| 6 |
司空曙 | 사공서 |
| 3 |
|
|
|
|
| 3 |
常建 | 상건 | 1 | 1 |
|
|
|
|
| 2 |
西鄙人 | 서비인 |
|
| 1 |
|
|
|
| 1 |
薛逢 | 설봉 |
|
|
|
| 1 |
|
| 1 |
宋之問 | 송지문 |
| 1 |
|
|
|
|
| 1 |
僧皎然 | 승교연 |
| 1 |
|
|
|
|
| 1 |
沈全期 | 심전기 |
| 1 |
|
|
|
| 1 | 2 |
溫庭筠 | 온정균 |
| 1 |
|
| 2 | 1 |
| 4 |
王建 | 왕건 |
|
| 1 |
|
|
|
| 1 |
王灣 | 왕만 |
| 1 |
|
|
|
|
| 1 |
王勃 | 왕발 |
| 1 |
|
|
|
|
| 1 |
王維 | 왕유 | 5 | 9 | 5 |
| 4 | 2 | 5 | 30 |
王之渙 | 왕지환 |
|
| 1 |
|
|
| 1 | 2 |
王昌齡 | 왕창령 | 1 |
|
|
|
| 3 | 4 | 8 |
元結 | 원결 | 1 |
|
| 1 |
|
|
| 2 |
元稹 | 원진 |
|
| 1 |
| 3 |
|
| 4 |
韋應物 | 위응물 | 7 | 2 | 1 |
| 1 | 1 |
| 12 |
韋莊 | 위장 |
| 1 |
|
|
| 1 |
| 2 |
劉方平 | 유방평 |
|
|
|
|
| 2 |
| 2 |
劉禹錫 | 유우석 |
| 1 |
|
| 1 | 2 |
| 4 |
劉長卿 | 유장경 |
| 5 | 3 |
| 3 |
|
| 11 |
柳宗元 | 유종원 | 2 |
| 1 | 1 | 1 |
|
| 5 |
柳中庸 | 유중용 |
|
|
|
|
| 1 |
| 1 |
劉脊虛 | 유신허 |
| 1 |
|
|
|
|
| 1 |
李頎 | 이기 |
|
|
| 5 | 1 |
| 1 | 7 |
李端 | 이단 |
|
| 1 |
|
|
|
| 1 |
李白 | 이백 | 3 | 5 | 2 | 4 | 1 | 2 | 17 | 34 |
李頻 | 이빈 |
|
| 1 |
|
|
|
| 1 |
李商隱 | 이상은 |
| 5 | 1 | 1 | 10 | 7 |
| 24 |
李益 | 이익 |
| 1 |
|
|
| 1 | 1 | 3 |
岑參 | 잠삼 | 1 | 1 |
| 5 | 1 | 1 |
| 9 |
張繼 | 장계 |
|
|
|
|
| 1 |
| 1 |
張喬 | 장교 |
| 1 |
|
|
|
|
| 1 |
張九齡 | 장구령 | 4 | 1 |
|
|
|
|
| 5 |
張旭 | 장욱 |
|
|
|
|
| 1 |
| 1 |
張籍 | 장적 |
| 1 |
|
|
|
|
| 1 |
張泌 | 장필 |
|
|
|
|
| 1 |
| 1 |
張祜 | 장호 |
|
| 1 |
|
| 4 |
| 5 |
錢起 | 전기 |
| 2 |
|
| 1 |
|
| 3 |
鄭畋 | 정전 |
|
|
|
|
| 1 |
| 1 |
祖櫓 | 조로 |
|
| 1 |
|
|
|
| 1 |
祖詠 | 조영 |
|
|
|
| 1 |
|
| 1 |
朱慶餘 | 주경여 |
|
|
|
|
| 2 |
| 2 |
陳陶 | 진도 |
|
|
|
|
| 1 |
| 1 |
秦韜玉 | 진도옥 |
|
|
|
| 1 |
|
| 1 |
陳子昂 | 진자앙 |
|
|
| 1 |
|
|
| 1 |
崔塗 | 최도 |
| 2 |
|
|
|
|
| 2 |
崔曙 | 최서 |
|
|
|
| 1 |
|
| 1 |
崔顥 | 최호 |
|
|
|
| 2 |
| 2 | 4 |
賀知章 | 하지장 |
|
|
|
|
| 1 |
| 1 |
韓偓 | 한굉 |
|
|
|
|
| 1 |
| 1 |
韓愈 | 한악 |
|
|
| 4 |
|
|
| 4 |
韓翃 | 한유 |
| 1 |
|
| 1 | 1 |
| 3 |
許渾 | 허혼 |
| 2 |
|
|
|
|
| 2 |
皇甫冉 | 황보염 |
|
|
|
| 1 |
| 1 |
『唐詩三百首』는
제왕 사대부 승려 가녀 무명씨 들의 삶의 노래
정다운 젊은이들 교양교재로 널리 사랑받은 청나라 손수孫洙가 수집 분류 편집한 당시 모음
중화 생활사상세계가 그대로 드러난다.
[당시삼백수]는 청나라 때 손수孫洙라는 사람이 당시를 수집하여 기초적인 분류로 편집한 책이다. 중국문학사상 최고 발명품으로 칭송되는 당시―주제는 광범위한 범위로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작품성보다는 각 분야의 대표작이라 여겼던 시들을 안배 기준에 따라 선정한 것이다. 학습교재인 [천가시千家詩]에 착안하여 순수한 젊은이들 교양교재로 편찬되었다.
[당시삼백수]의 성립
[당시삼백수唐詩三百首]는 청대淸代 손수孫洙라는 사람이 당시唐詩를 수집하여 기초적인 분류로 편집한 책이다. 손수의 자는 임서臨西, 호는 형당퇴사로 금궤 사람이며 ‘형당퇴사’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당시삼백수] 외 저서로는 [형당만록], [형당존고], [이문록異聞錄] 등을 남겼다.
자신의 [서문]에 “당시 삼백 수만 숙독하면 시를 읊지 못해도 저절로 읊게 된다”(讀唐詩三百首, 不會吟詩也會吟)라는 말을 인용한 것으로 보아 그 당시의 민간 속담에 3백 수의 당시만 외우면 저절로 시를 읊고 지을 수 있다는 말이 있었으며 그리하여 그 속담 구절을 서명書名으로 택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건륭 29년(1764) 손수( 1711-1778)의 나이 54세 때쯤에 완성되었다.
이 책에 선집된 시는 [전당시全唐詩] 4만 8천 9백여 수에 비하면 약 160분의 1 정도이며 작자들은 무명씨를 포함하여 77명으로 [전당시]의 2200여 명에 비하면 아주 일부이지만, 제왕, 사대부, 승려, 가녀, 무명씨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제목만으로 계산하면 294편, 낱개의 시로 계산하면 320편이 실려 있다.
주제는 광범위한 부분에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작품성보다는 각 분야의 대표작이라 여겼던 시들을 각 시체詩體별로 3백 여 수를 골라 읽고 감상하며 배울 수 있도록 애초에 서당의 학습 교재로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당대 사회생활의 면모를 고루 살필 수 있는 점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작품의 완성도나 시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초학자용 교재로 쓰기에 더없이 적당하다.
[당시삼백수]의 의의
[오언당음五言唐音]과 [칠언당음七言唐音], [백련초해百聯抄解], [당시선唐詩選] 등에서 중국 대륙과 옛 화려했던 당나라 제국, 그리고 거짓말같이 과장된 중국의 자연 풍경을 읊은 시를 읽어 보면 중국 시인들의 표현이 참으로 아름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시라는 독특한 형식의 그릇에 말을 담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중국 문학 중 당시唐詩는 최고의 발명품이다. 그 양이나 질에서나 창작 문학의 정수이며 압권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지금까지 중국문학 연구서로서 당시만큼 많은 양을 차지하는 부분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초학자용 당시唐詩 교재가 없는 지금, 이 책은 매우 유용한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아울러 중국인들이 거의 평생 교재로 삼아 읽고 있는 이 책을, 우리도 함께 공유함으로써 세계 속의 동양 문화를 누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唐詩三百首<동서문화사 林東錫, 孫洙編 釋註 2010>출판사 서평에서]
저자 -형당퇴사 <孫洙 - 저서 (총 6권) 1711-1778. >
그는 자가 임서이며, 영서라고도 한다. '당시삼백수'에는 저자가 형당퇴사라고만 되어 있는데 후대인이 그가 손수(孫洙)임을 고증해내었다. 호는 형당, 만호는 퇴사인데, 일반적으로 형당퇴사라고 부른다. 강소성 무석 사람이다. 청 건륭 16년에 진사가 되어, 직례대성, 노륭, 그리고 산동추평지현을 역임했다. 건륭 27년, 산동 향시동고관에 임용되었고, 후에 강녕부유학교수가 되었다. 어려서부터 집이 가난하여, '한겨울에 독서를 할 때 항상 나무 막대기를 손에 잡고 있었는데, 목생화 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 추위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만년에 고향에 돌아왔다. 저서로 '형당만고'가 있다. 그는 자서에서, '전적으로 당시 가운데 인구에 회자되는 작품을 취하여 그 가운데 더욱 중요한 작품만을 취하였다'고 했으며, '아동들로 하여금 그것을 익히게 하고, 노인들로 하여금 또한 폐하지 않게 했다'고 했다. 곧 그가 선별한 당시는 뛰어난 작품 중의 뛰어난 작품이며, 어른에게나 아이에게나 모두 합당하고, 아속공상의 작품이라는 것이다<넷 지식에서>
< 2012. 09. 01 孤松 筆>
'**(3) 중국한시교실 > ---古詩(5언고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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