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감나무 /**곶감

곶감의 효능

착한 인생 2019. 2. 11. 09:28


곶감의 효능

 

[1] 건강보조식품

 첫번째는 풍부한 영양성분이 있어 건강보조식품으로서 으뜸이다. 곶감은 비타민A와 비타민C(사과의10배)가 풍부하다.

그러나  당분이 농축되어 열량과 당도가 높아 당뇨환자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

[2]설사 치료


곶감의 효능 두번째는 설사치료 효과인데, 곶감에는 떫은 맛이 있는데 바로 타닌 성분이다

이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지나친 섭취는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위가 차고 담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3] 고혈압 에방에 좋다.

곶감의 타닌 성분은 설사 치료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모세혈관 강화로 고혈압  예방이 특이한 효과가 있다.

 

[4] 숙취해소에 좋다.

곶감의  네번째 효능은 숙취해소에 좋다는 점이다.

곶감을 3개정도를 물에 넣고 달여서 음주후 하루에 세 컵 복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5]각종 기관지 및 혈액순환에 좋다.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하얀 가루는 枾雪 또는 枾霜이라 하는데,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끓을때, 폐가 답답할때, 비염, 만성기관지염 등

기관지염으로 고통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아주 좋다. 枾雪(枾霜)은 한방에서 치료에 많이 쓰인다.

 단감의 칼륨성분이 몸속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고 수분함량을 조절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그외에도 딸꾹질, 하혈, 각혈에도 좋다.


[6] 비위에 좋다.

'비위'는 원래 배 속의 소화 기관인 '비장(脾)과 위장(胃)'을 이르는 말로, 곶감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또한 위와 장을 두텁게 만들어줌으로써  목소리를 곱게 해주고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각 종 무기질과 구연산등이 풍부하여 피부의 탄력을 되살려 주기도 한다.

 

[7] 정력에 좋다.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시상(枾霜)은 정력제로써 매우 좋다.  가급적이면 곶감을 먹을  때 하얀 가루는 털지말고  먹는 게 좋다.

 

[8] 각종 질병의 면역력 향상

곶감을 꾸준히 먹게 되면 면역력이 향상되어서 각종 질병 특히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떫은맛을 내는 탄닌(타닌)의 성분이 몸속에서 철분과 결합하기 때문에 철분이 필요한 임산부에게는 가급적이면 곶감은 권하지 말라.


[9] 아세틸콜린 기능 강화

아세틸콜린은 기억력형성에 관여하는 뇌신경전달물질인데 퇴화된 이 아세틸콜린을 회복시켜주는데 곶감이 효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기억력 감소, 인지는력이 저하되는 사람이 섭취하면 그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한다. 튿히 노인들에게 효과가 더욱 좋다. 



  * 곶감의 장점과 효능은 노화방지, 기관지, 고혈압 예방,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등이 있으며, 부작용은 곶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곶감을 많이 섭취했을시 변비를 일으킬수 있고 술과 함께 먹게될경우 쉽게 취하고, 빈속에 감을 먹으면 위에 결석이 생겨, 소화장애를 일으킬수 있으며, 반면에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양면성은 분명히 있으며, 과다섭취 또한 독이 될수있으니  특히 빈혈이나 저혈압, 당뇨가 있는 사람은 주의함이 좋을것 같다!

위의 기능과 효과는 지속적인 섭취를 할 때 발생하는 효과이지 일시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효과가 아니라 오히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엣 말에 '곶감 빼 먹듯이....'라는 말이 있듯이 야금야금 조금씩 자주 먹으라는 이야기일 것이다.




























































































































'**(2) 감나무 > **곶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곶감을 이용한 민간요법  (0) 2019.02.11
곶감 활용법   (0) 2019.02.11
시설(柹雪) 과 시상(枾霜)  (0) 2019.02.11
곶감만들기  (0) 2019.02.11